미래 사회는 어떻게 바뀔까?

이 책은 과학기술이 발달함에 따라 정치적, 경제적, 사회적으로 어떻게 세상이 변할 것인가에 대해 서술한 책으로, 세계 석학이라 불리는 8인의 사람들의 인터뷰 형식으로 구성되어 있다.

가장 흥미로웠던 부분은 과학기술의 발전으로 민주주의의 기능이 올바른 역할을 하지 못하고 있다는 것을 지적한 것이었다. 20세기 가장 성공한 정치구조였지만 최근 정보가 기하급수적으로 늘면서 세계에서 일어나는 수 많은 일을 파악하기 어렵다는 것이다. 파악하고 예측할 수 없으니 미래에 추구할 목표나 가치를 결정할 수도, 계획을 세울 수도 없다 말한다. 때문에 새로운 정치구조가 도입될 가능성을 제시했고, 과연 미래에는 어떤 정치 구조가 도입될 수 있을까 생각해볼 수 있었다.

이 책을 관통해서 말하는 기술은 인공지능이다. 세계 석학은 인공지능의 발달로 무용(無用)계급이 도래할 것이라 말한다. 범용 인공지능이 대두 되면서 사람들의 일자리를 뺏을 수 있다는 것이다. 이에 대한 대안으로 최근 계속 다뤄지고 있는 기본 소득에 대한 도입 배경을 알 수 있었다. 하지만 흥미로웠던 것은 기본 소득의 여러 문제점 중 삶의 의미에 관한 문제였다. 단순히 의식주를 제공한다면 모든 것이 해결 될 것인가? 인간 삶의 의미가 어떻게 변할지 생각해볼 수 있는 대목이었다.

세계 석학은 끊임 없이 익히고 급변하는 상황에 대응할 수 있어야 된다고 말한다. 그 이유는 인간수명의 장기화와 과학기술로 인한 세계 변화의 가속화 때문이라 말한다. 인생에는 배우는 시기와 배운 것을 활용하는 두 시기가 있지만 21세기는 통하지 않는 다는 것이다. 끊임없이 학습하고 혁신해야 한다고 말한다.

이 책에 대한 총평은, 세상이 직면한 문제와 어떻게 바뀔 것인가에 대한 거시적 관점으로 바라볼 수 있었다는 것이 가장 좋았던 장점이고 단점으로는 내용의 깊이가 깊지 않았다는 것이다. 세상의 변화에 대해 가벼운 마음으로 보고자 한다면 이 책을 추천한다.

별점: ⭐️⭐️

수명이 늘어나면 재산을 모으기보다, 지금보다 오래 일하기 위한 자산을 축적해두어야 한다. - 책 속에서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