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귀한 삶이란 무엇인가?


우리가 살아가며 지향해야한다 생각하는 가치를 무게 있게 말하는 모습에 이끌려 읽게 된 책이다. 이 책은, 이름을 들으면 누구나 아는 하버드 대학, 서울 대학, 북경 대학, 스탠퍼드 대학을 다녔고, 늘 최 상위권 성적을 유지했던 엘리트라 불리는 사람의 자서전이다. 이 책은 자신이 하버드에 가고 싶어했던 10대 때의 동기와 노력, 20대 때의 학업과 직장, 30대 때 초의 삶의 일부를 다룬다. 읽는 동안 자신의 삶의 소명에 대한 짙은 고뇌, 그리고 숭고한 정신과 함께 끊임 없이 깨어 있으려고 하는 생각이 돋보였다.

아쉬운 부분이자 반면교사를 삼을 수 있다고 생각든 부분은, 역사의 진보를 이루고자 하는 그토록 숭고한 정신을 가지고 있었음에도 자신이 원하는, 그 정신을 구현하는 삶을 좇는 모습을 보기 어려웠다는 것이다. 목표를 정한 뒤 삶의 경로를 설정하는 것이 아니라 오히려 그때 그때 필요로 하는 것을 따른 뒤, 그에 걸맞는 의미를 부여 한 것 같은 생각이 들었다. 진정 역사의 진보를 이루고자 한다면 당장이라도 그가 있는 곳에서 뛰쳐나와 더 넓은 세계를 상대해야할 것이다.

단순히 삶을 다해 이루고자 하는 저자의 꿈인 인류 역사 속에서 영생을 얻고자 하는 원대한 목표를 이루거나 그에 더 가까운 삶을 추구하기 위한 모습을 보지 못했던 부분은 아쉽긴 했다. 하지만 책 전반에서 일반적으로 뛰어나다고 여기는 한 사람의 삶에 대한 여러 질문, 고뇌, 그리고 이에 대한 자신의 통찰, 확고한 신념과 함께 하는 성장과정을 볼 수 있고, 또한 이러한 가치들을 저자의 뛰어난 표현력과 문장력으로 풀어낸 것을 볼 수 있었다는 것이 좋았다.

요약하면, 이 책을 통해 인간이 마땅히 지향해야할 숭고한 정신을 배우되, 저자가 보이지 못했던 그것을 실천하는 삶을 살아간다면 가장 바람직한 방향일 것이다.

"내 젊음을 연소시켜 이루고픈 그 뜻은 무엇인가? - 책 속에서

별점: ⭐️⭐️⭐️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