삼각수렴 개념

삼각수렴은 코인이나 주식 차트에서 볼 수 있는 하나의 캔들패턴으로 지지선과 저항선을 그었을 때 삼각형으로 수렴하는 패턴의 차트를 말한다.

 

삼각수렴 생성 배경

가격이 어느 지점에 도달할 때 매도세와 매수세의 균형이 이루어지는 지점에서 생긴다. 엘리엇 파동이론에 따르면 삼각수렴은 마지막 파동의 이전 파동과 복합조정의 마지막파동에서 나온다고 설명되어 있다. 마지막 파동의 이전 파동이란 5파 이전인 4파 횡보조정이나 C파 이전인 B파 횡보조정을 의미한다. 복합조정의 마지막 파동이란 WXY의 Y 또는 WXYXZ의 Z파동을 의미한다. 엘리엇 파동이론에서는 4파에서 삼각수렴할 경우 5파동이 추진파동으로 삼각수렴 입구 크기만큼 나오며, 이 추진파동의 예측범위를 벗어날 경우 5파동이 연장된다고 한다.

 

삼각수렴 종류

삼각수렴의 종류는 크게 3가지가 있다. 상승 삼각수렴, 하강 삼각수렴, 대칭 삼각수렴이다. 어센딩 트라이앵글, 디센딩 트라이앵글, 시메티컬 트라이앵글이라고도 한다.

 

 

각 삼각수렴 별 특징

상승 삼각수렴

일반적으로 상승방향으로 가격이 향한다. 이유는 저점이 높아지기 때문인데, 이는 하단에서 매수세가 들어오고 있다는 의미이기 때문이다. 즉, 상승 삼각수렴 패턴은 고점은 일정한 가격대를 유지하지만, 저점은 높아지는 패턴이라 할 수 있다. 다른 용어로 짝궁댕이, 쌍바닥, W패턴, 하이힐 패턴이라고도 한다.

 

하강 삼각수렴

일반적으로 하락방향으로 가격이 향한다. 저점 추세선은 일직선을 유지하고 고점 추세선이 하락하는 패턴이다. 

 

대칭 삼각수렴

방향성이 정해져 있지 않다. 대칭 삼각수렴은 매도 세력과 매수 세력이 비슷한 힘을 가지고 수렴되는 패턴이다. 수렴되었을 때 더 강한 힘 방향으로 주가가 움직인다.

 

삼각수렴의 특징

삼각수렴의 경우 두드러진 특징이 가격이 수렴하면서 거래량또한 감소한다는 것이다. 줄어든 거래량은 방향성을 가지고 삼각수렴의 한 변을 돌파할 때 폭발적으로 증가하게 되며 이는 추세가 진행되는 것을 의미한다. 

만약 삼각수렴 이후 추세선 돌파시 눈에 띄는 거래량이 발생하지 않을 경우 아래와 같이 삼각수렴 패턴이 아니라 휩쏘일 가능성도 있다. 따라서 삼각수렴 이후 추세선 돌파시 눈에 띄는 거래량이 있는지 확인하고 매수/매도를 해야한다.

또 다른 삼각 수렴 패턴의 특징으로는 차트 상 가장 많이 발생된다는 것이다. 삼각 수렴은 일봉이나 주봉보다 간격이 짧은 1시간 이내의 차트에서 주로 발견된다. 때문에 단타 트레이더가 사용하기에 적합하다. 하지만 일반적으로 초보자들이 많이 하는 실수 중 하나가 분봉 패턴에서 삼각수렴의 패턴을 보고 이탈시 매수/매도 전략을 사용하기도 한다. 하지만 이는 사실 썩 좋지 않은 방법에 속한다. 분봉패턴의 삼각수렴은 정확하지 않음이 그 이유이며, 옳다고 하여도 스캘핑식 접근을 해야하기에 큰 수익을 기대하기 어렵기 때문이다.

 

삼각수렴의 경우 통상적으로 3개의 고점과 3개의 저점이 나타나는 것이 특징이며 그 이상 나타날 경우 패턴의 완성도가 높다고 판단할 수 있다. 추세선을 돌파할 경우 삼각수렴 패턴의 최초 상승/하락 폭이므로 패턴의 시작점을 정확히 파악하는 것이 중요하다.

 

 

삼각수렴 판단 방법

삼각수렴에 진입할 경우 입구의 볼륨이 가장 크고 입구부터 해서 점점 거래량이 줄어드는 양상을 띤다. 때문에 거래량을 보는 트레이더들은 거래량 감소를 보고 수렴 진입여부를 판단한다.

 

 

삼각수렴 대응 방법

1. 공격적 매매방법

엘리엇 파동 ABCD 파동까지 단타 후 E 파동을 기다리며 파동이 나온 이후 여러 시그널에 따라 진입 후 손절은 반대쪽 변으로 잡는 방법이다. 하지만 리스크가 다소 크기 때문에 손절라인을 잡을 것을 권한다.

 

2. 보수적 매매방법

엘리엇 파동 ABCDE 파동까지 나온 후 거래량과 함께 삼각수렴을 돌파하는 흐름이 나올 경우 진행 방향에 따라 매매하는 방법이다. 추세추종 매매이기에 손절위험이 적으나 진입가격 측면에서 불리한 것이 특징이다.

 

3. flag-based 매매방법

flag-based라는 용어는 임의로 만든 것으로, 상승 깃발형과 하락 깃발형을 기준으로 거래량을 동반해서 돌파하는 방향으로 매매하는 방법이다.

 

위의 1, 2, 3번 매매 법의 공통적인 주의점은 이평선이나 스토캐스틱 등의 시그널이 돌파방향과 일치하는지 확인해야 한다.

 

4. 비매매

매매 기회는 수 없이 많으므로 차트에 대한 이해가 없을 경우 매매를 지양할 것.

 

 

Reference

[1] http://wiki.hash.kr/index.php/삼각수렴

[2] https://tailong.tistory.com/375

[3] https://m.blog.naver.com/kkumchartist/222261897266

[4] https://kiwoom-wang.tistory.com/743

[5] https://tradingwong.tistory.com/90

+ Recent posts